grade 유용한 보조제

chevron_right효소 이야기 첫번째 - 효소의 신비
이 글은 고정혁님이 2009년 05월 12일 17:59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878802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살아 있는 힘 효소, 그것은 생명의 빛이다. (Enzyme, the Spark of Life)." 에드워드 하웰박사(미쿡/1898-1986)

효소는 생명을 가능하게 하는 물질이다. 효소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 반응에 관여하여, 효소 없이는 어떤 인체 활성도 일어나지 않는다. 비타민도 미네날도 호르몬도 효소 없이는 어떤 일도 할수 없는 것이다.

영어로 효소는 엔자임(Enzyme)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은 코엔자임(Coenzyme)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효소가 일을 할 때 효소를 돕는 역할을 하는 보조효소 이며 이것을 코엔자임이라고 부른다.

살아 있는 모든 동물, 식물의 몸속에는 효소가 있다. 사람의 몸속에는 약 3,000종의 효소가 있는 것으로 현재까지 확인되고 있는데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음식물이 본래 가지고 있는 효소가 우리 몸속에 있는 효소와 함께 그 음식물을 소화, 분해한다.

효소는 몸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생화학반응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촉매작용을 지닌 특수한 단백질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생체촉매 라고도 부른다.

효소는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의 합성으로 구성된 단백질 구조체로서, 생물체 속에서 일어나는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는 살아있는 존재이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대표적인 효소로서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Amylase)와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Lipase),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Protease), 섬유질을 분해하는 셀루라아제(Cellulase)등은 왠만한 상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익히 들어본 효소들이다.

- 월간암 광고입니다 -
문 의: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