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e 유용한 보조제

chevron_right하타케티메지의 항종양효과
이 글은 고정혁님이 2009년 07월 06일 17:33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878230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1998년, 일본 삼중 대학과 기업의 공동 연구에 의해 하타케시메지 버섯 추출 엑기스를 이용한 동물 실험 결과를 학회에 발표하였다. (제 57회 일본 암확회, 제 45회 일본 식품과학공학회) 학회에서는 하타케시메지 버섯 엑기스로부터 항종양 활성을 하는 β-글루칸을 분자량이 큰 β-1, 3 글루칸과 분자량이 작은 β-1, 6글루칸을 추출하여 한층 더 세분화된 8 종류의 분류에 의한 데이터가 보고되었다.

고분자 다당에 의한 β-1, 3글루칸에서는 쥐의 생존률 100%, 암 증식 억제율 97%라고 하는 주목받는 데이터가 인정되었다.

이렇게 하여 하타케시메지 버섯은 다당과 여기에 단백질이 결합된 당단백(β-글루칸)에 의해 식용 버섯에서는 발군의 제암효과(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종양 세포 : Sarcoma 180 샘         플

    하타케시메지 엑기스     A, B, C, D, E, F

투 여 농 도     각 100㎎/㎏ 투 여 기 간     종양 접종 후 10일간 D a t a 측 정     종양 접종 후 21일간 관찰 투 여 방 법     복강내 주사(좌측 그래프), 경구투여(우측 그래프)

위의 내용은 하타케시메지 엑기스와 기타 6 종류의 제품군(A,B,C,D,E,F)으로 쥐를 대상으로 항종양효과를 실험한 결과이다. 쥐에게 종양을 접종한 후 10일동안 하타케시메지와 6종류의 비교군을 주입하였다. 이후 21일동안 관찰한 결과이다. 실험군은 이외에도 복강 내 직접 투여방식과 경구 투여방식에 따른 비교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버섯에 의한 면역 활성 연구는 복강내 주사에 의한 방법이 주류이다. 왜냐하면, 활성 성분인 고분자 다당에서는 경구에 의한 복용은 흡수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식품 또는 건강식품으로 이용한다면 먹어서(경구복용)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이유로 다른 버섯과의 경구 투여에 의한 비교실험도 진행하였다.

하타케시메지추출물의 데이터를 보면 복강 투여시 54.4%의 항종양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동일한 조건으로 경구 투여시에도 45.0%를 기록하고 있다. 즉, 주사에 의한 방법이나 식품 또는 건강식품으로 복용해도 그 차이는 10포인트 미만인 것이다. 다른 버섯의 경구투여에 의한 항종양효과는 30% 대가 대부분으로 최저는 17.2%였다. 이 비교 실험에 이용한 다른 버섯은 마이다케 등 다섯 종류의 버섯이다.

 

▶연구 참여자 명단 ● 전 일본 국립암 센터 (이케가와 박사) 시이타케, 에노키타케, 부나시메지 ● 전 일본 미에대학 의약부 (이토 박사) 아가리쿠스(히메마스타케)를 20년 이상 연구, 하타케시메지의 연구에도 참여함 ● 도쿄 의과대학 (宿前 박사) 아가리쿠스, 하나비라타케(꽃송이버섯) ● 고베 의과대학 (나니와 박사) 마이타케(말굽버섯-운지버섯의 일종)

★ 하타케시메지가 아가리쿠스보다 효과가 높은 것은 인공 재배화가 가능한 초기에 명확하게 확인되어 있다. 아가리쿠스와 같은 연구자(이토 선생)가 연구하여 그 효과를 인정하였다. ★ 메시마코브(상황버섯)와 비교는 직접적인 데이터는 없으나, 위의 예에서도 하타케시메지의 효과가 높은 것이 명백하다.

 

 

- 월간암 광고입니다 -
문 의: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