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e 건강 이야기

chevron_right건강을 위한 마실 물 선택한다면
이 글은 임정예님이 2015년 03월 03일 15:41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4236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생명활동을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일까요?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공기입니다. 우리는 5분만 숨을 쉬지 못해도 생명이 위태로워 집니다. 그리고 물, 음식의 순서일 듯합니다. 물은 대략 이 삼일 정도 섭취를 못하면 생명에 심각한 위협이 생기고 음식은 열 흘 이상 섭취를 못했을 때 위험이 생깁니다. 한달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도 생명을 이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보다 우리에게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물과 공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어떤 물을 마셔야 될지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국제사회에서 좋은 물의 기준을 정해 놓은게 있습니다.
“좋은 물이란 유해물질이 없고 산소량이 많으며, 미네랄이 적절히 있어야한다.”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물을 찾아서 선택한다면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 인체는 매우 유연해서 맹독성 물질이 몸에 들어 오지 않는 이상 크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좋은 물과 나쁜 물을 따지기 애매한게 바로 이런 우리 몸의 특성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물을 먹어도 지금 당장 갈증이 풀리는 것 외에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공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석면이 폐암을 유발한다고 이미 다 알려져 있지만 석면공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당장 폐암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것들의 좋고 나쁨은 시간이 오랫 동안 지나야 몸에 반응이 생깁니다.

물도 좋은 물이라는 것을 찾아서 오늘 마시기 시작하였다고 해도 당장 어떤 반응이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차츰 변화가 일어납니다.

다시 물로 돌아가서 우리가 가장 쉽게 먹을 수 있는 물들을 따져보겠습니다. 정수기물, 수돗물, 끊인 물, 편의점 등에서 파는 생수 등등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먹는 물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물의 종류는 정수기 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가정이나, 직장, 식당 등등에서 물을 마시기 위해서는 정수기를 통해야합니다.
정수기의 가장 큰 목적은 살균입니다. 말그대로 깨끗하고 순수한 물을 우리에게 공급합니다. 먹어서 큰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물 자체로서만의 기능을 우리에게 줄 뿐입니다.
요즘 수돗물을 그대로 받아서 먹는 집들이 별로 없지만 제가 어렸을 때만해도 학교 운동장에 있는 수도물을 입대고 그대로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수돗물은 정수과정에 소독 처리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미세하지만 화학물이 물에 섞이는데 인체에 해가 될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먹어도 무해하다고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아리수라는 이름으로 수도물의 브랜드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수기물이나, 수돗물은 그냥 깨끗한 물입니다. 건강을 위한 물이라면 미네랄이 어느정도 섞여 있어야되는데 이런 면에서 생각한다면 수돗물, 정수기물은 인체에 무해한 물입니다.
몸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건강에 유익한 물을 찾기 마련입니다.
물에는 미네랄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어야 우리 몸에 유익함을 줍니다. 미네랄은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물질이 자연속에서 물속으로 녹아들어 갔다라고 생각하면 대략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네랄은 한 종류가 아니라 수십 종류에 이르는데 특히 면력역과 관계가 깊은 게르마늄 같은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미네랄이 섞인 물을 먹으면 오히려 우리 몸에 나쁜 효과가 생깁니다. 그래서 대략 300ppm 이하의 미네랄이 섞여 있다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간혹 비싼 가격에 팔리는 생수들이 있습니다. 외국에도 기적의 샘물이라는 루르드 샘물이 있는데 동굴 속에 있는 샘입니다. 아마도 동굴속에 있는 각종 미네랄이 그 물 속에 함유되어 있을 듯한데, 물은 결국 물이지만 그 물 속에 어떤 미네랄을 포함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물의 품질이 결정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미네랄은 아주 소량으로도 몸의 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얼마전 게르마늄이 방송에 나와서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게르마늄도 미네랄 중에 하나입니다. 게르마늄 자체는 우리가 먹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물 속에 이런 물질이 미네랄로서 포함 되어 간접적으로나마 섭취할 수 있다면 그래서 그런 물을 꾸준히 먹을 수 있다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월간암 광고문의
bourree@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