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e 건강 이야기

chevron_right걷기운동- 1. 걷기는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이 글은 고정혁님이 2007년 11월 19일 11:06 분에 작성했습니다. 총 875741명이 이 글을 읽었습니다.

인류에게 있어 걷기는 진화의 단계 중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졌다.살아가기 위한 목적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체의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는 계속해서 걸어야 한다.만약 우리가 잠시라도 걷기를 멈춘다면 우리의 몸은 곧 약해져 버릴 것이다.

이제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신체활동량을 보자.우리는 자동차를 타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오토바이를 타고, 비행기를 탄다.

자동차와 기타 노동력을 절감하는 기구들의 보급으로 과거 어느 시대의 사람들보다 활동량이 적다. 걷기 대신 타기를 강요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때문에, 누구나 운동부족을 절감하고 운동의 필요성을 느낀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건강과 체력,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더 많이 걸어야 한다.

조깅이나 에어로빅 등의 격렬한 운동은 빠른 시일안에 체력을 다질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그만큼 부상의 위험도 크다. 반면 걷기는 안전하고, 아무때나 시작할 수 있으며, 다른 격렬한 운동 못지않게 건강에도 좋다.

▶지금 시작하면 너무 늦지 않았을까?

결코 늦지 않았다. 처음 걸음마를 배우는 순간부터 인생의 말년에 이르기까지 걷기는 자활과 활력의 증거이다.80대를 건강하고 생명력 넘치게 보내고 싶다면 당신의 하루 일과에 운동 시간을 넣는 것이 좋다.나이들어서까지 운동을 계속한다면 삶의 즐거움을 계속 누릴 수 있다.그러나, 걷기로 장기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무작정 걷기를 시작하기에 체력이 너무 약하지 않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활동량의 증가이다.비록 몇 년간이나 운동을 하지 않아서 낮은 계단부터 오르는 것조차 힘겨울 지경이더라도, 전문가들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첫번째 시도로 걷기를 추천한다.우리의 신체는 걷기에 맞게 짜여져 있으므로, 걷기 중 부상을 입을 확률은 다른 신체 활동을 할 때보다 훨씬 낫다.

▶어느 정도를 걷는 것이 좋은가?

가능하다면 매일 30분간을 걷는 것이다.목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규칙적으로 걷는 것이다.

장을 봐야 한다던가 이웃집에 가야 한다든가 아이들을 데리러 가야하기 때문에 30분을 채울 수 없게 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걷기를 완전히 포기하지 말자!!! 30분을 10분씩 3회로 나누어서 해도 그 운동효과는 같다.

건강을 유지할 정도의 운동은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사실 그 정도의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우리들 중 30%에 불과하다.1일 1만보 이상을 걷는 사람들은 남성은 5명중 1명, 여성은 7명중 1명 밖에 안된다.

현대인의 평균적인 걸음수를 나 자신과 비교해 보자.

< 현대인의 직업별 평균 걸음수 >

직 업

평균 걸음수

재택근무자

2,900 보

걷기는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회사원

3,600 보

인생의 어느 단계에서만

회사사장

4,000 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평범한 주부

4,500 보

걷기는 최고의 운동이다.

샐러리맨

5,800 보

안전하고,

중고교 교사

6,100 보

쉽고,

유아가 있는 주부

6,800 보

무엇보다 경제적이며,

자영업자(남)

5,600 보

몸 전체에 득이 된다.

자영업자(여)

7,650 보

잘 노는 유아

26,000 보

▶걷기는 모두 같은가?

걷기의 장점 중 하나는 아주 다양하다는 것이다.공원에서의 가벼운 산책에서부터 거친 하이킹에 이르기까지 야외에서의 걷기는 여러 종류의 지형을 경험할 수 있다.야외가 어렵다면 쇼핑센터, 계단이나 복도와 같은 장소는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걷기에 좋은 장소이다.

모든 걷기는 나의 건강에 유익하다. 가능한 한 다양한 종류의 걷기를 시도해 본 연후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것을 찾아라.변화는 걷기를 즐길 수 있게 하는 비결이다.

- 월간암 광고입니다 -
문 의: 010-3476-1606